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 (3/3) > e-저널 2022년

 

▶e-저널 2022년 목록

e-저널 2022년

제 53호(2-3월) |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 (3/3)

페이지 정보

Written by 김덕기 작성일22-04-21 16:33 조회464회 댓글0건

본문

V. 결론: 한반도에 주는 전략적 함의

 최근 미국과 EU 등 서방이 우크라이나 주변으로 군사력을 강화하면서 만약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강력한 추가 경제 제재 등을 강조하는 가운데 러시아가 정치·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전면전을 수행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그러나 미·중 전략 경쟁이 남중국해를 넘어 인도·태평양으로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영국, 프랑스, 독일까지 미국 지원을 위해 동북아로 함정을 전개하면서, 동북아는 열강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구한말 상황이 재현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서방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어떻게 대응하는가가 동북아 안보에 큰 변수가 될 수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는 강대국 사이에 낀 약소국의 전략실패가 어떤 큰 대가를 치르는가를 보여 주는 좋은 사례다. 동 논문은 현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우크라이나 사태는 미국과 인도·태평양에서 전략 경쟁 중인 중국에 중요한 학습효과를 줄 수 있다. 최근 중국이 러시아에게 베이징 동계 올림픽 기간에 우크라이나를 공격하지 말아 달라는 협의를 했다는 뉴스를 중국이 부정했지만, 최근 중국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왜냐하면 러시아가 미국과 유럽을 다루는 방법을 한 수 가르쳐 주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해 미국이 동맹국과 파트너국을 다루는 방식은 대만 문제를 포함하는 동북아에도 그대로 투시될 수 있다. 특히 미국과 유럽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어떻게 대응하는지는 중국이 대만 문제, 북한의 비핵화 문제 등을 포함하는 동아시아에서 미국에 대응하는 전략 마련에 중요한 방향을 줄 수도 있다. 만약 우크라이나 사태로 서방의 양보가 현실화하면 동아시아 패권국 지위를 노리는 중국이 러시아 뒤를 따르지 않으란 보장은 없다.

 둘째, 우크라이나 위기는 강대국 사이의 중소국 외교가 잘못되면 어떤 대가와 기회비용을 치러야 하는지를 보여 주는 사례다. 우크라이나는 애매한 외교 기저와 일관성 결여로 미국 및 유럽과 실질적인 공조 체제를 갖추지 못했다. 특히 국가지도자와 정치인들은 지속된 위기에 둔감해지고 내부적으로 취약한 거버넌스(governance)는 국제사회에 신뢰감을 주지 못했으며,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도 모호한 정치적 선택을 가져왔다. 특히 우크라이나는 경제는 러시아, 안보는 미국과 서유럽에 의존한 상태에서 한쪽을 선택할 경우, 예상되는 위협과 압박의 헤징(hedging)에서 벗어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확보하지 못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

 셋째, 우크라이나는 내부적으로 지도자의 무능과 부패, 친러파와 러시아의 압력으로부터 독립하고 민주주의 가치를 지키려는 친서방정치인들과의 갈등으로 국론을 단결시키지 못했다. 아직도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고조되고 있는 중에도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중국과 북한의 눈치를 보는 등 국론이 양분된 우리의 현실도 우크라이나와 별반 다르지 않다.

 넷째, 우크라이나 사태는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국가를 보호할 수 있는 국방력의 중요성을 되새겨 준다. 우크라이나는 구소련 붕괴로 독립할 때 구소련의 핵무기가 대량으로 배치되어 있던 세계 ‘제3대 핵보유국’이기도 했다.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가 동맹체제나 안보 수단을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강대국의 약속만 믿고 핵을 포기해서 영토 일부, 즉 크림반도를 상실하고, 안보가 불안해졌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14) 그래서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미사일 능력을 강화하는 이유도 2014년 러시아의 크림병합 등 우크라이나 사태에서 교훈을 얻었는지도 모른다.

 다섯째, 미·중 간 전략 경쟁이 고조되는 가운데 우리의 안보 환경은 글로벌 전략 경쟁의 심화에 따라 필연적으로 동맹의 연루에 따른 위험(risk)과 마주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서방과 러시아의 갈등은 한반도 평화 Process 진전에 치명적인 마찰(friction) 요소다. 따라서 우리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둘러싼 글로벌 전략환경 변화를 자세히 분석하고, 기민하게 대응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최근 미·중의 전략적 경쟁이 ‘투키디데스의 함정(신흥강대국과 기존 강대국의 전쟁)’을 촉발시킬 수 있는 현실에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주는 교훈을 잘 새겨야 한다. 우크라이나는 미국과 러·중이 세계 패권을 겨루는 21세기 그레이트 게임(Great Game)의 장(場)이 되고 있다. 우리는 한반도가 19세기처럼 강대국들의 패권 경쟁의 장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구한말 강대국의 흥정과 대결로 한반도의 운명이 결정되고, 얄타회담에서 강대국 간의 거래로 폴란드와 한반도 운명이 결정된 것은 강대국 사이에 낀 약소국의 고난과 불행의 역사를 잘 보여 준다.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국제정치의 현실 속에서 한반도의 지정학적 고려로 누군가가 지원해 줄 것으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또한 힘을 바탕으로 한 전략적 경쟁 상황에서 균형점 위에 서 있으려는 것은 흔들리는 외줄을 타는 것과 같다. 모든 국가는 자국 이익을 위해서 행동한다. 특히 다른 진영을 경합(競合)과 공존의 상대로 여기기는커녕 ‘청산과 박멸의 대상’으로 간주하는 우리의 적대 정치로는 Great Game에 대응할 수 있는 국민적 합의를 만들어 낼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튼튼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 해결은 물론, 주변국과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국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국력과 국방력, 국론 통일에 기반을 둔 전략적 사고와 주도적 자강(自强) 외교를 지향해야 한다. 

 

<주석>

 

1) Vladimir Putin, “On the Historical Unity of Russians and Ukrainians,” The President Russia, July 12, 2021. http://en.kremlin.ru/events/president/news/66181(검색일: 2022.2.4.).

2) 키예프 공국(고대 동슬라브어Киевское князство)은 키예프 루스의 맹주국이었으며 1132년에 키예프 루스가 여러 공국으로 분열된 이후에는 키예프 루스의 수도였던 키예프를 중심으로 존속하다 1471년에 멸망했다.

3) Nicolo Fasola and Alyssa J. Wood, “Reforming Ukraine’s Security Sector,” Survival, Vol. 63, No. 2(April-May 2021), p.41.

4) Vasylenko, Volodymyr, “On assurances without guarantees in a ‘shelved document’,” The Day, March 18, 2014. 

5) “Friedman: Putin suffers from an inferiority complex towards America and wants to bite off part of Ukraine,” IICFF, January 19, 2022.

6) 2014년 9월 5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도네츠크 인민공화국(DPR), 루스간스크 인민공화국(LPR) 사이에 서명한 돈바스 전쟁의 정전협정이다이 협정은 OSCE의 중재 아래 벨라루스의 민스크에서 서명되었다이 협정은 돈바스 전쟁의 여러 협정과 마찬가지로 즉시 정전이 발효되었지만돈바스 전쟁을 완전히 멈추게 하는 데는 실패했다. “Ukraine Revels vow to take back Cities,” SKY News, October 23, 2014.

7) Hella Pick, “Gorbachev's vision for a ‘common European home’-archive, July 1989,” The Guardian, July 7, 1989.

8) “New Documents: US promised no to expand NATO Eastward,” National Security Archive, December 12, 2007.

9) U.S. Department of State, “Joint Statement of the United States and Germany on Support for Ukraine, European Energy Security, and our Climate Goals,” July 21, 2021 and German Federal Foreign Office, “Joint Statement of the US and Germany on Support for Ukraine, European Energy Security, and our Climate Goals,” July 21, 2021.

10) Peter Suciu, “Poland to Provide Ukraine With Military and Humanitarian Aid,” The National Interests, February 2, 2022.

11) Francois Heisbourg, “Euro-Atlantic Security and the China Nexus,” Survival, Vol. 63, No. 6(December 2021-January 2022), pp. 45-62.

12) U.S. State Department, Office of Foreign Assets Control(OFAC), Ukraine/Russia related Sanctions Program, June 16, 2016. https://home.treasury.gov/system/files/126/ukraine_overview_of_sanctions.pdf(검색일: 2022.2.6.).

13) Linked In Connections, “Worldwide: Ukraine-Russia Crisis: Possible New Sanctions And Export Controls On Russia And Potential Implications For U.S. And Non-U.S. Companies,” Akin Gump, February 1, 2022.

14) 구소련으로부터 독립 직후 우크라이나는 세계 3대 핵무기 보유국으로약 1,900여 기의 전략핵탄두, 176기의 ICBM, 44대의 전략폭격기를 가지고 있었다그러나 1994년 미국·러시아 등 유엔 상임이사국의 요구로 핵무기를 포기하는 부다페스트 의정서에 서명한 후 1996년까지 러시아에 모든 핵무기를 반환했다. “Ukraine, Nuclear Weapons, and Security Assurances at a Glance,” Arms Control Association, December 2020; “Ukraine Gave Up a Giant Nuclear Arsenal 30 Years Ago. Today There Are Regrets,” The News Line, February 5, 202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건 1 페이지
공지 제 56호(8-9월) Written by 신장이 | 09-22 | 332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인기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충남대학교 초빙교수 신장이 1. 서 론 위 사진은 1937년 일제 강점기 기간 중 소련 인민위원회 및 공산당 중앙위원회 결정(1937년 8월 21일)에 따라서 극동 지역에 거주하고 있던 모든 고려인들이 카자흐 공화국 및 우즈베크 …
공지 제 56호(8-9월) Written by 임익순 | 09-22 | 279 군문화의 창달로 선진국방 구현에 기여하자 인기글
군문화의 창달로 선진국방 구현에 기여하자 임 익 순 COVID-19로 2년이나 연기된 계룡 세계군문화엑스포가 이제 2022년에 이르러서야 개최되게 되었다.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개최되는 세계군문화엑스포인만큼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한다. 차제에 군문화의 창달로 선진국방을 구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공감대를…
공지 제 55호(6-7월) Written by 이장호 | 07-28 | 327 북한의 핵문제와 우리의 대응테세에 대한 소고 인기글
북한의 핵문제와 우리의 대응테세에 대한 소고 ​ 이장호 ◀ 목 차 ▶ …
공지 제 54호(4-5월) Written by 이진욱 | 05-03 | 452 중국의 삼전(三戰) 전략 관점에서 본 중국의 대한국 전략 인기글
중국의 삼전(三戰) 전략 관점에서 본 중국의 대한국 전략 이진욱 (충남대학교 국가안보융합학과 박사과정) 1. 서 론 중국 초대 국가주석인 마오쩌둥은 “무기는 전쟁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다. 전쟁의 결정적인 요소는 人이지 物이 아니다.”라고 말하였다. ​1) ​ 이것은…
공지 제 54호(4-5월) Written by 임익순 | 05-03 | 463 클라우제비츠의 군사적 천재는 어떤 의미인가? 인기글
클라우제비츠의 군사적 천재는 어떤 의미인가? 충남대학교 국방연구소 임익순 최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에 대한 분석이 다양하게 제시되는 것은 이 전쟁이 보여주는 몇가지 특이한 돌출점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첫째는 러시아라는 군사강국이 수행하는 현대 전쟁의 의외성이다. 러시아는 전쟁을 개시하면 수일 내에 종결지을…
공지 제 54호(4-5월) Written by 김종서 | 05-03 | 490 미래전에 대비한 군 리더십 발전방안 - 초급지휘자(관) 리더십 중심으로 - 인기글
미래전에 대비한 군 리더십 발전방안 - 초급지휘자(관) 리더십 중심으로 - 김종서(충남대학교 교수) ​ 제 1장 서 론 우리나라의 급속한 경제 발전과 사회환경 변화 가운데 군 역시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구상 어느 지역보다 불안정한 안보환경 가운데, 최상의 전투력을 유지…
공지 제 54호(4-5월) Written by 이진용 | 05-03 | 445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단상 인기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단상 이진용(충남대학교 교수) Ⅰ. 서 론 ▲ 러시아는 2014년 크림반도를 병합하고, 2022년 2월 24일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를 침공했다. 우리는 흔히 인류의 역사를 전쟁의 역사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또 ‘역사는 반복된다.’…
공지 제 53호(2-3월) Written by 이장호 | 04-21 | 459 클라우제비츠의「전쟁론」이 주는 함의 인기글
클라우제비츠의「전쟁론」이 주는 함의 이장호(충남대 교수) 1. 서 론 현재 지구촌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오히려 미국과 중국에 쏠린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면서 미국 주도하 유럽의 주요 동맹국들이 러시아 경제제재를 가하면서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실정이다. 언론이나 신문지상의 여론을 보면…
공지 제 53호(2-3월) Written by 김덕기 | 04-21 | 529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 (1/3) 인기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 김 덕 기(동아대 특임교수) I. 시작하면서 최근 미국과 중국이 남중국해, 인도·태평양은 물론 동아시아의 전략적 이익을 두고 경쟁하는 가운데 러시아가 다양한 이유로 우크라이나를 군사적으로 위협하면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러시아가 미국과 EU에…
공지 제 53호(2-3월) Written by 김덕기 | 04-21 | 452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 (2/3) 인기글
IV.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러시아의 전략적 목표와 대응 전략 앞에서 분석한 것처럼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전략적으로 포기할 수 없는 지역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전략적 목표와 대응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다. 첫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을 차단하고, 속국으로 만들어 ‘강한 러시아’를 재건하는 것이다. 1989년 민주화 벨벳 혁명을 시…
공지 제 53호(2-3월) Written by 김덕기 | 04-21 | 465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 (3/3) 인기글
V. 결론: 한반도에 주는 전략적 함의 최근 미국과 EU 등 서방이 우크라이나 주변으로 군사력을 강화하면서 만약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강력한 추가 경제 제재 등을 강조하는 가운데 러시아가 정치·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전면전을 수행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그러나 미·중 전략 경쟁이 남중국해를 넘어 인도·태평양으로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영국, 프…
공지 제 52호(21-12, 1월) Written by 박재필 | 04-21 | 460 국제분쟁의 특징이 동북아시아 민족주의 갈등에 주는 시사점 인기글
국제분쟁의 특징이 동북아시아 민족주의 갈등에 주는 시사점 박재필 (충남대학교 국방연구소 교수연구원) 전 세계가 SNS로 연결되어 실시간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하나의 지구촌이라는 시대를 살고 있지만 우리는 민족주의라는 울타리에 묶여 갈등을 빚고 있다. 민족주의에 의한 갈등은 냉전시대 이후 지구촌 국제분쟁의 가…
공지 제 52호(21-12, 1월) Written by 김종서 | 04-21 | 464 강군 육성 및 병영문화 혁신방안 - 초급장교 중심으로 - 인기글
강군 육성 및 병영문화 혁신방안 - 초급장교 중심으로 - 김종서(충남대학교 교수)​ 제 1장 미국과 중국이 패권경쟁을 하는 세계적인 안보상황과 러시아와 나토의 긴장상황,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의 불안정한 안보환경 등 어느 시기보다도 글로벌화된 세계속에서 각…
공지 제 52호(21-12, 1월) Written by 길병옥 | 04-21 | 547 국가안보 관련 공약 그리고 사활적 안보공백에 대한 소고 인기글
국가안보 관련 공약 그리고 사활적 안보공백에 대한 소고 ​ 길병옥 충남대 국가안보융합학부 국가안보의 사활적 이익에 대한 논란이 최근 불거지고 있다. 병사 월급 200만 원 지급에서부터 한미동맹의 방향 그리고 동북아 국제정세에 있어서 관계설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중요한 …
제 57호(10-11월) Written by 임익순 | 11-09 | 303 미국과 한국의 국방 신속획득제도 비교 인기글
미국과 한국의 국방 신속획득제도 비교 ​ ​ 임익순(충남대학교 국방연구소) ​ ​ ​ 미국은 전 지구적으로 수행되는 주요 전투 현장에서 요구되는 무기에 대한 적기 공급을 고민하였으나 현행 법규의 제한으로 달성하기 어렵게 되자 새로운 제도를 구상하여 10년 이상 소요되는 기존의 무기 획득체계인 PPBEES 제도 외에 5…
게시물 검색

HOME  |   BOOKMARK  |   BACK  |   CONTACT US  |   ADMIN
TOP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국방연구소) / 전화번호 : 042-821-6082 / 팩스번호 : 042-821-8868 / 이메일 : lcljh2009@cnu.ac.kr
Copyright © 항공우주전략포럼. All rights reserved.[본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