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전에 대비한 군 리더십 발전방안 - 초급지휘자(관) 리더십 중심으로 - > e-저널 2022년

 

▶e-저널 2022년 목록

e-저널 2022년

제 54호(4-5월) | 미래전에 대비한 군 리더십 발전방안 - 초급지휘자(관) 리더십 중심으로 -

페이지 정보

Written by 김종서 작성일22-05-03 17:21 조회489회 댓글0건

본문


미래전에 대비한 군 리더십 발전방안

 - 초급지휘자(관) 리더십 중심으로 -


김종서(충남대학교 교수)


제 1장 서 론

 

 우리나라의 급속한 경제 발전과 사회환경 변화 가운데 군 역시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구상 어느 지역보다 불안정한 안보환경 가운데, 최상의 전투력을 유지하면서 군 본연의 임무완수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군의 역할은 모든 국민들이 인정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국가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온 점 역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급변하고 있는 사회환경과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들고 있는 글로벌시대에 우리군의 변화 및 노력은 과연 적합한 것인가? 특히 생명을 담보로 임무수행을 하고 있는 장병들의 입장에서 군의 리더십은 이러한 변화에 제대로 대응을 하고 있는가? 하는 측면에 대한 고민과 함께 적절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세계 안보상황 측면에서 살펴보면 지구 저편에서 벌어지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얼마나 심각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과연 우리나라는 저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확신할 수 있을까? 만약 유사한 상황이 한반도에서 발생한다면 우리군과 국민들의 대처능력은 우크라이나 보다 낳을 것인가? 하는 의구심과 함께 좀 더 심도있는 성찰과 함께 국가의 안보태세를 책임지고 있는 군의 대비태세 발전이 절실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우리군은 시대 변화에 따른 군 본연의 역할과 효율적인 임무수행을 위해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국방개혁(2.0)을 통한 정보화 기술군으로 거듭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시대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노력의 정점에 있는 군 간부들의 리더십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한다면 전쟁 또는 전투에서 결코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급변하고 있는 국내외 안보환경과 4차 산업혁명시대 진입하고 있는 시점에 우리군은 적절한 변화와 적응력을 갖추고 있는가? 여러 분야가 있지만 전투력 발휘의 시발점이자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초급간부 리더십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와 군은 국방개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면서 병력 절감 및 정보화 기술군화, 병영문화 개선 등 군의 체질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동시에 한반도의 통일과 미래전에 대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 및 안보상황 변화에 대한 군의 이러한 노력으로 충분한 대비를 하고 있는지는 좀 더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국민들의 지지 가운데 군 구조와 체질을 개선하고, 첨단 무기체계를 구비한다고 해도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군의 전투력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싸워 이길 수 있는 강군으로 거듭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모든 노력의 정점에 있는 우리군의 리더십은 적절한 발전과 변화를 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투력 발휘의 핵심은 군지휘계통의 리더십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초급지휘자(관)의 리더십은 평시 교육훈련 및 전투준비, 부대관리 등 전평시의 핵심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시대변화에 따른 여러 부작용이 군에서도 나타나는 가운데 지휘통솔, 병영문화 개선, 장병 복지 및 인권 개선 등의 노력을 통하여 문제점을 해소하고 있지만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급변하고 있는 사회 및 군의 상황속에서 군전투력의 근간인 초급지휘관(자)들이 당면하고 있는 리더쉽 측면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적절한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글로벌시대의 우리사회는 국가, 경제, 사회, 군, 가정, 학교, 국제관계 등 모든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군은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면서 군 본연의 임무 완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전투력 발휘의 시발점인 초급지휘관(자) 리더십 개발은 미흡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초급지휘자(관)과 용사들은 나이, 학력, 체력 등의 기본 자질면에서는 별 차이가 없는 가운데 군의 계급과 직책만으로 부대원들 관리, 교육훈련, 전투 준비, 기타 업무 등을 담당해야 할 초급지휘자(관)의 역량과 리더십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셋째, 급변하고 있는 사회에서 자유분방하게 성장한 젊은이들의 가치관 및 사고방식, 문화, 학력 등의 변화를 고려한 군의 리더십 개발이 미흡함에 따라 실무에서 초급지휘자(관)의 지휘통솔 및 리더십 발휘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넷째, 군의 병영문화 개선 노력으로 용사들의 생활여건, 인권 및 복지 등은 많은 개선을 이루어졌지만, 초급지휘자(관)의 지휘통솔 여건은 오히려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기고문은 각 군의 어려운 근무여건 하에서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초급지휘자(관)의 리더십 발휘 측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군 전투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제2장 군 리더십


 리더십(Leader Ship)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효율성을 높이도록 구성원들을 동기부여 시키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군에서 리더는 지휘계통상의 장교(부사관)를 의미한다. 고급, 중급, 초급 지휘관(자)를 의미하며, 여기서는 초급 지휘관(자)위주의 리더십을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제1절 군 리더십 특성

 군조직은 일반 사회조직과는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다. 군조직에 속한 구성원들은 지휘 고하를 막론하고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국가와 국민을 지키고 보호해야 하는 절대적인 사명과 임무를 부여받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군 리더십의 특징을 살펴보자

 첫째, 군대는 철저한 상명하복의 전통적인 관료조직으로서 상관의 정당한 명력에 복종해야 한다. 즉 국가와 국민의 안전보장이라는 공공재를 제공하는 군 특성상 상명하복의 명령체계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둘째, 군대는 엄정한 군기강을 확립해야 한다. 즉 군은 무력을 다루는 집단으로서 성공적인 임무수행을 위해서는 엄격한 규율과 기강이 요구된다. 이러한 군의 조직 특성을 고려할 때 초급지휘자(관)의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가 제한될 수 있다. 

 셋째, 이러한 군조직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리더십 발휘는 매우 중요하며, 특히 군의 전투력 발휘와 임무 수행의 시작점에 있는 초급지휘자(관)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군에서 초급지휘자(관)들의 리더십 발휘 여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관전에 적절한 교육을 통하여 리더십의 가치관을 이해 및 체득화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시킴으로써 급변하고 있는 시대변화에 대응하는 군의 임무수행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제2절 초급지휘자(관) 리더십 상황

 각 군별 및 부대별 초급지휘자(관)의 근무여건과 리더십 발휘 여건은 매우 상이하며, 특히 각 군의 격오지에서 근무하는 초급지휘자(관)의 효율적인 리더십 발휘가 매우 어려우며, 일반부대에 근무하는 초급지휘자들은 효율적인 리더십 발휘보다 상급 지휘관의 명령과 임무지시를 수행하는 데 급급한 상황으로 초급지휘자(관)로서 리더십 발휘가 매우 제한되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 할 수 있다.

 첫째, 각 군의 초급지휘자(관)들은 군 특성상 철저한 계급과 조직으로 움직이는 부대생활 적응과 임무수행에 있어 어려움을 경험하며, 특히 부하들을 지휘통솔하는 리더십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과 갈등을 겪게 된다.

 둘째, 초급지휘자(들)이 임관전 또는 초군반 교육과정에서 교육받은 리더십 교육은 실무에 적용하기 제한되는 기본적 이론교육으로써 더욱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리더십 이론에 대한 명확한 가치관 및 철학에 대한 신념화 교육과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리더십 역량 교육이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각 군에 입대하는 MZ세대 용사들의 학력, 체력, 나이 등 일반적인 수준은 초급지휘자(관)들과 대등한 수준이며, 이러한 MZ세대 병사들의 특성을 고려한 초급지휘자(관)의 리더십 연구 또한 미흡한 실정이다. 

 

제3절 초급지휘자(관) 리더십 개선방안 

 급변하고 있는 정보화 및 디지털시대 변화에 따른 우리군의 대응은 국방개혁과 군대문화 개선을 통한 체질 개선으로 압축할 수 있다. 글로벌시대의 사회변화에 대처하면서 군본연의 임무완수를 위해 각종 제도, 무기체계, 군대문화, 장병 복지 및 인권 등 다양한 측면에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특히,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황에 맞는 여러 측면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든 시대 변화에 따른 군의 정책, 전략, 제도 등의 개선과 더불어 우선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측면이 군의 리더십이며 특히, 초급지휘자(관)의 리더십 개선방안을 아래와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각 군별 초급지휘자(관) 양성교육과정에서 리더십 이론에 대한 철학 및 가치관에 대한 심도있는 교육을 통하여 신념화 및 내재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초급지휘자(관) 양성교육 및 초군반 병과교육 과정에서 실무역량 배양과 실습교육을 강화하여 실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체득화 한다. 

초급간부의 양성 교육과정에서 기본 직무교육에 더하여 부대 적응과 임무 수행시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초급지휘자(관)들이 임관 후 실무 생활에서 부대 적응 및 리더십 측면에 대한 진단과 함께 미흡점을 보완할 수 있는 리더십 코칭에 대한 지휘관심 등 주기적인 확인 및 평가 시스템 등의 제도적 개선방안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제3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급변하고 있는 시대 변화 및 안보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군의 다양한 노력 가운데서 전투력 발휘의 시발점이자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초급지휘자(관)들의 리더십 역량 배양을 위해 각 군의 부대별 임무와 여건에 맞는 방안 마련을 위한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각 군의 초급지휘자(관) 양성교육과정에서 시대 변화에 맞는 리더십 교육 강화를 위한 교재가 보완되어야 한다. 즉 MZ세대의 특성, 안보환경 및 가치관 변화, 군복무 환경 등을 고려한 리더십의 철학, 가치관, 역할 등을 반영하여 교재를 보완 작성해야 한다. 

 둘째, 초급지휘자(관) 양성교육 및 초군반 교육과정에서 리더십 역량 배양과 실습교육을 강화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득화 한다. 

 셋째, 초급지휘자(관)들의 실무부대 적응과정에서 임무 수행, 리더십 발휘 등에 대한 진단을 통하여 미흡점을 보완할 수 있는 리더십 코칭에 대한 주기적인 확인 및 평가 시스템 등의 제도적 개선방안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삼봉 (2004), 「리더십 이론과 연관장교들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평화안보대학원.

박준 (2022), 「리더십이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20. N0. 2, pp. 155-161.

육군리더십센터(2014), 「리더십, 소대장 과정 기본교재」, 대전: 국군인쇄창

육군본부(2018), 「중견간부 리더십 자기개발서」, 대전: 국군인쇄창

육군학생군사학교(2017), 「리더십, 인성교육 기본교재」, 대전: 국군인쇄창

육군학생군사학교(2022). 「지휘관, 참모업무 기본교재」, 대전: 국군인쇄창 

육군본부(2018), 「중견간부 리더십 자기개발서」, 대전: 국군인쇄창

윤만영, 전기석 (2022).「군대조직 리더십코칭 사례 연구 : 대대장 리더십코칭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15권 1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건 1 페이지
공지 제 56호(8-9월) Written by 신장이 | 09-22 | 332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인기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충남대학교 초빙교수 신장이 1. 서 론 위 사진은 1937년 일제 강점기 기간 중 소련 인민위원회 및 공산당 중앙위원회 결정(1937년 8월 21일)에 따라서 극동 지역에 거주하고 있던 모든 고려인들이 카자흐 공화국 및 우즈베크 …
공지 제 56호(8-9월) Written by 임익순 | 09-22 | 279 군문화의 창달로 선진국방 구현에 기여하자 인기글
군문화의 창달로 선진국방 구현에 기여하자 임 익 순 COVID-19로 2년이나 연기된 계룡 세계군문화엑스포가 이제 2022년에 이르러서야 개최되게 되었다.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개최되는 세계군문화엑스포인만큼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한다. 차제에 군문화의 창달로 선진국방을 구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공감대를…
공지 제 55호(6-7월) Written by 이장호 | 07-28 | 327 북한의 핵문제와 우리의 대응테세에 대한 소고 인기글
북한의 핵문제와 우리의 대응테세에 대한 소고 ​ 이장호 ◀ 목 차 ▶ …
공지 제 54호(4-5월) Written by 이진욱 | 05-03 | 452 중국의 삼전(三戰) 전략 관점에서 본 중국의 대한국 전략 인기글
중국의 삼전(三戰) 전략 관점에서 본 중국의 대한국 전략 이진욱 (충남대학교 국가안보융합학과 박사과정) 1. 서 론 중국 초대 국가주석인 마오쩌둥은 “무기는 전쟁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다. 전쟁의 결정적인 요소는 人이지 物이 아니다.”라고 말하였다. ​1) ​ 이것은…
공지 제 54호(4-5월) Written by 임익순 | 05-03 | 463 클라우제비츠의 군사적 천재는 어떤 의미인가? 인기글
클라우제비츠의 군사적 천재는 어떤 의미인가? 충남대학교 국방연구소 임익순 최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에 대한 분석이 다양하게 제시되는 것은 이 전쟁이 보여주는 몇가지 특이한 돌출점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첫째는 러시아라는 군사강국이 수행하는 현대 전쟁의 의외성이다. 러시아는 전쟁을 개시하면 수일 내에 종결지을…
공지 제 54호(4-5월) Written by 김종서 | 05-03 | 490 미래전에 대비한 군 리더십 발전방안 - 초급지휘자(관) 리더십 중심으로 - 인기글
미래전에 대비한 군 리더십 발전방안 - 초급지휘자(관) 리더십 중심으로 - 김종서(충남대학교 교수) ​ 제 1장 서 론 우리나라의 급속한 경제 발전과 사회환경 변화 가운데 군 역시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구상 어느 지역보다 불안정한 안보환경 가운데, 최상의 전투력을 유지…
공지 제 54호(4-5월) Written by 이진용 | 05-03 | 445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단상 인기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단상 이진용(충남대학교 교수) Ⅰ. 서 론 ▲ 러시아는 2014년 크림반도를 병합하고, 2022년 2월 24일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를 침공했다. 우리는 흔히 인류의 역사를 전쟁의 역사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또 ‘역사는 반복된다.’…
공지 제 53호(2-3월) Written by 이장호 | 04-21 | 458 클라우제비츠의「전쟁론」이 주는 함의 인기글
클라우제비츠의「전쟁론」이 주는 함의 이장호(충남대 교수) 1. 서 론 현재 지구촌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오히려 미국과 중국에 쏠린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면서 미국 주도하 유럽의 주요 동맹국들이 러시아 경제제재를 가하면서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실정이다. 언론이나 신문지상의 여론을 보면…
공지 제 53호(2-3월) Written by 김덕기 | 04-21 | 529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 (1/3) 인기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 김 덕 기(동아대 특임교수) I. 시작하면서 최근 미국과 중국이 남중국해, 인도·태평양은 물론 동아시아의 전략적 이익을 두고 경쟁하는 가운데 러시아가 다양한 이유로 우크라이나를 군사적으로 위협하면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러시아가 미국과 EU에…
공지 제 53호(2-3월) Written by 김덕기 | 04-21 | 452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 (2/3) 인기글
IV.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러시아의 전략적 목표와 대응 전략 앞에서 분석한 것처럼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전략적으로 포기할 수 없는 지역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전략적 목표와 대응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다. 첫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을 차단하고, 속국으로 만들어 ‘강한 러시아’를 재건하는 것이다. 1989년 민주화 벨벳 혁명을 시…
공지 제 53호(2-3월) Written by 김덕기 | 04-21 | 464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안보에 주는 전략적 함의 (3/3) 인기글
V. 결론: 한반도에 주는 전략적 함의 최근 미국과 EU 등 서방이 우크라이나 주변으로 군사력을 강화하면서 만약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강력한 추가 경제 제재 등을 강조하는 가운데 러시아가 정치·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전면전을 수행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그러나 미·중 전략 경쟁이 남중국해를 넘어 인도·태평양으로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영국, 프…
공지 제 52호(21-12, 1월) Written by 박재필 | 04-21 | 460 국제분쟁의 특징이 동북아시아 민족주의 갈등에 주는 시사점 인기글
국제분쟁의 특징이 동북아시아 민족주의 갈등에 주는 시사점 박재필 (충남대학교 국방연구소 교수연구원) 전 세계가 SNS로 연결되어 실시간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하나의 지구촌이라는 시대를 살고 있지만 우리는 민족주의라는 울타리에 묶여 갈등을 빚고 있다. 민족주의에 의한 갈등은 냉전시대 이후 지구촌 국제분쟁의 가…
공지 제 52호(21-12, 1월) Written by 김종서 | 04-21 | 464 강군 육성 및 병영문화 혁신방안 - 초급장교 중심으로 - 인기글
강군 육성 및 병영문화 혁신방안 - 초급장교 중심으로 - 김종서(충남대학교 교수)​ 제 1장 미국과 중국이 패권경쟁을 하는 세계적인 안보상황과 러시아와 나토의 긴장상황,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의 불안정한 안보환경 등 어느 시기보다도 글로벌화된 세계속에서 각…
공지 제 52호(21-12, 1월) Written by 길병옥 | 04-21 | 546 국가안보 관련 공약 그리고 사활적 안보공백에 대한 소고 인기글
국가안보 관련 공약 그리고 사활적 안보공백에 대한 소고 ​ 길병옥 충남대 국가안보융합학부 국가안보의 사활적 이익에 대한 논란이 최근 불거지고 있다. 병사 월급 200만 원 지급에서부터 한미동맹의 방향 그리고 동북아 국제정세에 있어서 관계설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중요한 …
제 57호(10-11월) Written by 임익순 | 11-09 | 303 미국과 한국의 국방 신속획득제도 비교 인기글
미국과 한국의 국방 신속획득제도 비교 ​ ​ 임익순(충남대학교 국방연구소) ​ ​ ​ 미국은 전 지구적으로 수행되는 주요 전투 현장에서 요구되는 무기에 대한 적기 공급을 고민하였으나 현행 법규의 제한으로 달성하기 어렵게 되자 새로운 제도를 구상하여 10년 이상 소요되는 기존의 무기 획득체계인 PPBEES 제도 외에 5…
게시물 검색

HOME  |   BOOKMARK  |   BACK  |   CONTACT US  |   ADMIN
TOP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국방연구소) / 전화번호 : 042-821-6082 / 팩스번호 : 042-821-8868 / 이메일 : lcljh2009@cnu.ac.kr
Copyright © 항공우주전략포럼. All rights reserved.[본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